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부동산 미술품 보험 산업 분야에서의 블록체인 활용

by 센스노트 2024. 4. 25.
반응형

암호화폐, 코인 등을 아직 대중적이지 않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에 많이 들어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미술품, 보험 분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 산업

 

부동산 분야

부동산 거래를 진행하게 되면 챙겨야 할 서류가 많아 공인중개사가 있는 중개사무소에 의뢰하여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동산을 거래하게 되면 매도자와 매수자는 부동산의 소유권에 대해 거래를 하고 그것을 공인중개사가 보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주도에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부동산 거래 시 서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술을 도입하여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건축물, 등기 정보, 땅 등의 기록이 담긴 장부입니다. 이 장부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종이 증명서가 아닌 데이터 증명서 방식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부동산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면 담보 물건에 대한 서류를 다 준비해서 은행에 가져가야 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면 은행 담당자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대출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추후 지자체, 금융기관, 법무사, 공인중개사를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로 연결해 부동산 거래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거래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보험 산업

인슈어테크라는 용어을 들어 보셨나요? 인슈어테크(Insur-tech)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을 합친 용어입니다.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보험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의 보험 시스템은 고객이 보험금을 지급받으려면 가입하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보험 산업에 도입되면 보험금 지급 과정이 간결해 집니다. 보험 정보가 스마트 계약서 내용대로 보험사에 전달되어 고객은 편리하고 손쉽게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AXA 보험사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비행기 연착 관련 보험 상품을 프로모션 하고 있습니다. 항공기가 2시간 이상 연착하면 관련 내용이 보험사에 전달되어 보험금이 즉시 지급되는 방식인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반 보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생명보험협회와 많은 보험사는 블록체인 협약을 진행하여 가입, 보험금 지급 등에 블록체인 플랫폼을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산업

지금 이순간에도 수많은 회사와 사이트에서 제공한 포인트와 마일리지가 소멸되고 있습니다. 포인트는 기업들이 고객 홍보와 서비스를 위해 소비자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마케팅 서비스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포인트와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실제 포인트들을 활요하는 소비자는 생각보다 적습니다. 해외여행에서 많이 적립되는 항공 마일리지가 대표적입니다. 마일리지는 많지만 실제 활용하기에는 번거롭고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인 것이죠.

 

포인트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포인트나 마일리지의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기업들은 높은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마일리지를 통합한 디지털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면 고객들은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호 호환되는 블록체인 기술 내 포인트로 실사용이 원활해지는 것이죠.

 

기존 포인트와 마일리지는 기업이 소유한 중앙서버에서 관리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면 데이트의 주권을 소비자(사용자)에게 돌려줄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원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개인자산이 되는 것입니다.

 

미술품 거래 분야

미술품 시장에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된다면 미술품의 고질적인 문제인 진품의 복제 가능성이 차단됩니다. 소유권 추적이 가능한 것이죠. 미술품 경매 시장에서도 작품명, 낙찰가, 거래일 등 관련 거래정보를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합니다. 블록체인에 기록된 미술품 정보는 디지털 인증서 형태로 발급되어 언제든지 거래정보 열람이 가능합니다.

 

서울옥션블루에서는 신한은행과 협업하여 미술품과 같은 고가의 실물 자산 소유권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분할 판매하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실제로는 쪼갤 수 없는 실물 자산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쪼갠 후 투자유치 진행이 가능한 것입니다.

 

중고거래 분야

중고차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되면 해당 자동차가 언제 어떤 이력을 가지고 있는지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기록이 블록체인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는 수정이 불가하기에 차량 정보의 신뢰성이 높아져 매도자, 매수자 모두 윈윈 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중고차 이력관리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2019년 장안평 중고차 시장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다음 해에는 대형 중고차 매매 단지에도 적용했습니다. 차량정보 조회, 성능정보 등 간단한 조회만으로 관련 데이트를 단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은 서울특별시 내부 서버에 바로 저장되어 수정이 불가합니다.

 

다가올 미래에서 수많은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도전이 많아질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보다 효율적인 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입니다. 다가오는 미래를 생각한다면 현재 블록체인 기술, 가상자산, 암호화폐를 어떤 시각으로 볼 것인지 결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